착상혈과 생리의 차이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로 꼽히는 착상혈.
이번에는 임신을 하고 싶은 분들이 신경 쓰게 되는 증상 중 하나인 착상혈의 증상과 시기와 기간, 생리와의 구분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 착상혈이란?


자궁 내막의 출혈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도착하는 것을 착상이라고 하며, 착상이 되면 임신이 성립됩니다. 착상을 할 때에 자궁 내막에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착상혈로 불리는 증상입니다.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자궁으로 이동합니다. 세포 분열을 반복하며 자궁에 도착한 수정란은 “배반포”라는 상태로 성장하고, 자궁 내막에 융모라고 불리는 뿌리를 내립니다.
이때 자궁 내막의 조직과 혈관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출혈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
또 다른 이유로 추정되는 것이 여성 호르몬의 영향입니다. 착상과 함께 hCG(사람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hCG의 주요 기능은 임신을 유지시키는 것인데 이 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을 경우에 일시적으로 생리 같은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착상혈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착상혈은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 임신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라서 나타나지 않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또 첫째를 임신했을 때 착상혈이 있었던 사람도, 둘째를 임신했을 때에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사례도 있다고 하므로 착상혈이 없다고 해서 임신하지 않았다고는 단언할 수 없습니다.

| 착상혈 증상


소량의 출혈
착상혈은 착상할 때 자궁 내막 일부에 상처가 나서 일어나는 소량의 출혈입니다.
증상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출혈량은 적고, 소량의 피가 섞인 다갈색~연분홍의 분비물 같은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착상혈과 동시에 아랫배에 약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 현재로서는 의학적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착상 신호
그 외에도, 착상 신호로서 다음과 같은 PMS(월경 전 증후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 가슴이 당긴다
· 열이 나는 것 같다
· 두통
· 졸리다, 나른하다
· 미열

| 착상혈이 나타나는 시기와 기간은?


착상혈이 일어나는 시기는, 보통 배란되고 1,2주 사이에 자궁에 착상하므로 생리 예정일 1주일 전부터 생리 예정일 전후라고 합니다.
기간은 1~3일 정도로 비교적 짧은 경우가 많은데, 호르몬의 영향에 의한 출혈의 경우는 좀 더 오래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착상혈은 생리와 착각하기 쉽다고 합니다.

| 생리와의 분별법은?


기초 체온을 잰다
생리와 착각하기 쉬운 착상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착상혈과 생리를 구분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평소 기초 체온을 알아두는 것입니다. 기초 체온이란 충분히 수면을 취한 뒤, 일어나서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안에서 재는 체온을 말합니다.
전용 기초체온계를 준비해 둔다면 필요할 때 바로 기초 체온을 측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고온기의 지속 기간으로 판단한다
생리에서 배란까지는 저온기가 이어지고, 배란일은 체온이 더 내려갑니다. 배란일 다음 날부터 고온기에 들어서면서 임신하지 않은 경우 생리 예정일부터 저온기로 들어섭니다.
임신한 경우에는 생리 예정일이 되더라도 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고온기가 계속 이어집니다. 생리와 비슷한 출혈이 있는데도 기초 체온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는 착상혈일지도 모릅니다.
생리 예정일을 지나도 생리가 시작하지 않고, 고온기가 16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임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출혈의 양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생리의 경우 5일 정도에 걸쳐서 많은 양의 혈액이 나오는데, 착상혈일 경우에는 양이 적고 짧은 시일 내로 끝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여기까지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이유 이외에도 다른 이유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상시와 다르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먼즈오일

임신준비의 시작은 몸의 순환!
우먼즈오일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