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모유수유 자세, 모유수유 자세 팁

신생아 시기는 아기의 몸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모유수유에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지만 같은 모유수유 자세를 지속한다면 아기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수유 자세를 계속하다보면 아기가 먹고 남기는 모유가 굳어 버리면서 유선염이나 젖몸살 같은 가슴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엄마와 아기 모두가 만족하는 모유수유 자세에 대해 소개합니다.

| 모유수유 자세

◆요람자세

아기의 몸을 안정시키기 좋고, 모유를 먹이기 쉬우며 가장 일반적인 모유수유 자세입니다. 수유 쿠션을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자세가 됩니다.

◆아기를 세우는 자세

아기의 몸을 세워서 엄마의 발에 아기의 발을 걸쳐놓은 후 아기가 가슴을 보게 하여 수유하는 자세입니다.
유륜까지 확실히 무는 것이 가능한 모유수유 자세입니다. 아기의 몸이 작은 생후 6개월까지는 이 자세를 취하면 엄마에게 부담이 적습니다.
아기의 목을 잘 받쳐 주고 엄마의 몸과 밀착시켜 주세요.

◆풋볼자세

아기를 겨드랑이에 끼고 머리만 유방 쪽으로 빼서 모유를 먹이는 모유수유 자세입니다.
엄마가 아기의 자세를 조정하기 쉬운 자세이므로 모유가 잘 빨리는 자세로 잡아줄 수 있어 아기에게도 좋은 모유수유 자세입니다. 또한 목 고정도 쉽게 할 수 있어서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에게도 수유하기 쉬운 자세입니다. 아기의 몸을 잘 펴주고 확실히 머리와 몸을 지탱해 주세요. 쌍둥이의 경우 엄마가 한 번에 두 명을 수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옆으로 눕는 자세

아기와 엄마가 마주 보듯이 옆으로 누워 아기에게 유두를 물게 하는 모유수유 자세입니다.
밤중수유가 필요할 때에 엄마와 아기 둘 다 일어나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한 자세입니다. 하지만 트림을 시키기 어려운 자세이기 때문에 아기가 트림을 하지 않을 때에는 수유 후에 아기를 일으켜 등을 토닥여서 트림을 하게 해 주세요. 또한 옆으로 누워 수유를 하는 자세는 누우면서 엄마의 유선이 구부러지기 때문에 유구염이 있거나 유선염에 잘 걸리는 체질의 엄마는 이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 항상 같은 모유수유 자세를 하면 좋지 않은 점


유선은 방사형으로 퍼져 있기 때문에 항상 같은 모유수유 자세로 수유를 하게 되면 아기가 먹고 남기는 양은 항상 한 곳에 쌓이기 때문에 가슴 뭉침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이 것은 유선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엄마는 모유수유 시에 여러 자세로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네 발로 기는 듯한 자세로 수유하는 것은 중력이 가해져 가슴 전체에서 모유가 잘 나올 수 있게 되므로 가슴이 잘 막히는 엄마는 이 자세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를 쿠션 등에 눕히고 그 위로 기는 듯한 자세를 취해 모유를 먹여 주세요.

| 모유수유 자세 팁

엄마 자신에게 부담이 되는 자세는 아기도 모유를 먹기 어려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불편한 자세를 계속 유지하지 말고 본인에게 맞는 모유수유 자세를 찾아 주세요.

◆등받이나 팔걸이가 있는 의자 활용하기
등받이나 팔걸이가 있는 의자 등 무언가에 기대서 수유하면 몸 전체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엄마의 자세가 좌우로 쏠려 있거나, 엄마의 몸이 앞으로 쏠려 있으면 어깨 결림이나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 주세요. 모우슈유 중에는 등이 굽기 쉬우므로 등과 가슴을 펴고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몸을 바르게 하기
아기의 얼굴만 가슴을 향해 있어도 아기의 몸이 틀어져 있으면 모유를 충분히 먹을 수 없습니다.
모유수유 시간에는 얼굴 뿐만 아니라 아기의 귀, 어깨, 등도 각각 엄마의 몸을 향할 수 있도록 아기의 몸을 바르게 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엄마의 몸과 아기의 몸을 밀착시켜 주세요.

◆정면을 보게 하고 유륜까지 물게 하기?
수유 쿠션을 활용해 아기의 입의 높이가 엄마의 가슴 높이까지 올 수 있도록 조절해 주세요. 그리고 아기 얼굴이 유두를 정면으로 보도록 조절해 주세요. 높이가 맞지 않으면 아기가 깊게 빨 수 없고 모유도 잘 나오지 않아 유두에 상처를 입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모유는 유륜부에 모여 있기 때문에 오리 입처럼 아기의 입을 쭉 내밀게 하여 깊게 물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수유쿠션 활용하기
최근 인터넷 쇼핑몰이나 백화점 등을 보면 다양한 수유쿠션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수유 중의 엄마의 부담을 덜어 주기 때문에 수유쿠션을 이용하는 엄마가 많습니다.
쿠션을 고를 때의 포인트는

1. 아기의 얼굴이 유방 높이까지 오도록 두께가 두꺼운지
2. 적당한 단단함
3. 커버는 벗겨서 세탁할 수 있는지 확인

등이 있습니다.
아기와 엄마에게 잘 맞는 수유 쿠션을 골라 주세요.

| 엄마도 아기도 만족하는 모유수유 자세

처음으로 모유수유를 하면 어떤 엄마도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엄마 뿐만 아니라 아기도 매일매일 연습을 하고 있지요.
모유수유 자세는 여러 번 수유를 반복하다보면 엄마도 아기도 만족하는 자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모유수유 자세를 시도해 보고 엄마와 아기에게 맞는 자세를 찾아 주세요.


아모마 밀플로우블렌드

젖몸살로 고민인 엄마를 위한
밀플로우블렌드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