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 영양제를 먹어도 괜찮을까?

| 모유수유 중에 영양제를 먹어도 괜찮을까?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찾고 있습니다.
어떤 조사에서는 약 30%의 사람들이 매일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있다고 대답했고,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먹어 본 경험이 있다고 하는 사람은 약 80% 정도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모유수유 중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영양을 섭취해야하지만, 모유수유 중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먹어도 괜찮은 걸까요?
기본적으로 영양소는 식사를 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산후 피로 등의 이유로 식욕이 없어서 밥을 잘 먹지 못하거나 육아 중에는 아기를 떼어 놓기 힘들기 때문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럴 때에는 필요에 따라서 영양제를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영양제를 먹게 되면 일반적인 식사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수유기 엄마를 위한 영양제에 많이 포함되는 것은 엽산, 철, 칼슘, DHA등입니다.

| 수유 중에 영양제를 먹을 경우 모유에는 영향이 없나요?


수유 중에는 엄마가 섭취한 영양분이 아기에게도 전달되기 때문에 영양제를 먹으면 아기에게도 영향이 가지 않을지 궁금하실텐데요.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영양제를 먹어도 안전한 지에 대해서는 인체적용시험으로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시면 어떤 영향을 받는지는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식사 대용으로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은 어디까지나 식사만으로는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를 섭취하는 보조제로만 활용해주세요.

| 수유 중에 영양제를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


이왕 영양제를 산다면 더 영양가 높은 것, 많은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을 고르고 싶어지죠.
약국이나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다양한 영양제가 있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피해야 할 영양제

수유 중에 영양제를 먹어야 할 때에는 “어떤 것이 좋나”보다 “어떤 것을 피해야 할까”에 대해 신경써야 합니다.

·카페인
수유 중에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건강기능식품 중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플라센타, 이소플라본
미용계 영양제, 건강기능식품에 많이 함유되는 것이 바로 플라센타와 이소플라본입니다.
플라센타와 이소플라본에는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균형을 깨뜨릴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에는 “수유 중에는 복용을 피해주세요”라고 경고 문구가 적혀 있는 것도 있습니다.
영양제를 먹기 전에는 반드시 취급설명서를 꼼꼼히 읽어주세요.

성분명, 함유량, 문의처의 표기를 확인한다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 영양소가 정말 필요한지 잘 생각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성분명과 함유량이 제대로 표시되어 있는지, 그리고 영양제를 먹을 때 모르는 것이나 불편한 부분이 있을 때 바로 문의할 수 있는 문의처가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합시다.
식품위생법에서는 제조자, 판매자, 수입자 등에 대해 기재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가 확실히 적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문구나 안내 문구만 보고 선택하지 말고, 실제로 제품에 포함되는 성분은 어떤 것인지 스스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품안전정보포털-식품안전나라(http://www.foodsafetykorea.go.kr/main.do)에서 직접 업체정보, 제품 정보와 식품의약품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점포·시설(약국, 병원 등)에서 구입한다

판매 중인 영양제는 영양소의 함유량에 따라 의약품 혹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그 중에는 식약처의 인증을 받지 않은 무허가 제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무허가 제품을 먹을 경우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실 때는 식약처에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증 받은 제품인지 ‘건강기능식품’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판매 중인 영양보조제를 구매하거나 할 경우에도 꼼꼼히 영양성분과 주의사항등을 확인 해야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산부인과 등에서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분들도 먹을 수 있는 영양제를 추천해 주거나 처방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영양제를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약사나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정보만 믿고 무작정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부분이지만, 제품 패키지나 취급설명서에 기재되어 있는 섭취량을 지키도록 합시다.
‘영양제는 약이 아니니까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테지만 영양제 역시 정해진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특히 종합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 되어 있으며, 아주 적은 양이지만 정해진 1회 섭취량보다 많은 양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등 특정 영양소를 과잉 섭취하게 되면 생각지도 못하게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1회 섭취량을 지키더라도 여러가지 영양제를 먹고 있다면 같거나 비슷한 성분을 중복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어서 모르는 사이에 영양소를 과잉 섭취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 모유수유 중에 보충하면 좋은 영양소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신경써서 보충하면 좋은 영양소 중 대표적인 3가지를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식사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임신 중일 때부터 특히 필요로 하는 영양소입니다. 수용성 비타민(비타민 B군) 중 하나로, 아기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시금치와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나 딸기, 청국장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한국영양학회와 한국인영양섭취기준위원회가 2015년에 발표한 한국인 1인 1일 영양섭취기준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 여성의 엽산 하루 권장량은 320μg라고 하는데, 수유 중 여성은 340μg의 엽산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엽산은 시금치 4~5포기에 약 340μg정도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엽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녹기 쉽고 열에도 약하기 때문에 조리법에 따라서 소실되는 양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엽산은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하면서 1일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철분

모유는 혈액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이라면 혈액 구성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인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사)한국영양학회와 한국인영양섭취기준위원회가 2015년에 발표한 한국인 1인 1일 영양섭취기준에 따르면 월경이 시작된 여성의 하루 최소 권장량은 14mg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하루 최대 30mg까지 권장하고 있으며,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하루 20m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철분은 재첩, 푸룬, 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데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생선 등의 동물성 단백질이나 비타민 C, 그리고 엽산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리할 때에 쇠냄비를 사용하는 것도 철분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슘
칼슘은 평소에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임신, 출산,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칼슘을 대량으로 소비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기에게 영양을 주기 위해서, 그리고 엄마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하루 600~1100mg을 섭취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칼슘은 유제품, 대두 제품,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을 먹을 때에는 버섯이나 어류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D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영양이 치우쳐도 영양제를 먹으면 괜찮겠지.” 혹은 “영양제를 먹으면 건강해진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분도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중에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도 있지만, 제대로 안정성을 확인 받지 않은 제품도 있습니다.
육아나 가사일로 바쁘다고 해서 식사보다는 영양제에 의존하는 것보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운동이나 수면습관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서 부족한 영양소를 영양제 등 건강 기능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기사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추천
모유수유 중 감기에 걸리면? 모유수유 중 감기 낫는법과 약 복용에 대해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아모마 밀플로우블렌드

젖몸살로 고민하는 엄마를 위한
밀플로우블렌드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