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인 신생아의 체중 증가 기준은? 체중이 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모유 수유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기의 체중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모유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걱정하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모유수유 중인 아기의 몸무게는 얼마나 늘면 좋은지, 체중이 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모유로 키우는 신생아의 몸무게는?


모유량은 파악하기 어렵다
모유수유 중심으로 키울 경우, 젖이 잘 나오지 않으면 아기의 수분 부족과 영양 부족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그래도 분유와는 다르게 얼마나 나오는지 파악하기 어렵죠.
정말 모유가 부족하지 않나? 아기의 몸무게는 잘 늘어나고 있을까? 라고 걱정이 끊이지 않는 엄마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신생아의 모유수유는 불안하기만 하다?

출산 하고 바로 모유가 잘 나오는 분도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가능한 모유수유를 하고 싶다고 생각을 하며 조리원에서 퇴원을 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순간 불안해지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조리원에서는 언제든지 아기의 체중을 잴 수 있고, 여러가지로 질문을 하기 쉽지만 집에서는 그렇게 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 신생아의 체중 증가 기준은?


신생아의 체중 증가 기준
전문가의 생각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신생아의 체중 증가 기준은 하루 평균 30g 전후입니다. 평균 계산대로라면 생후 1개월 검진 때에는 무려 1kg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분유에 비하면 모유를 먹고 있는 아기 쪽이 체중의 증가가 더딘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수유 만으로 키우는 아기의 경우 하루 15~20g 등 목표 증가량이 조금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체중은 며칠 단위로 생각하세요

배변 전후, 수유 전후에서도 수십그램 정도 체중이 변합니다. “아침에 똥을 싼 후 잰다”등 매일 체중을 잴 시간을 정해 놓으세요.
그래도 때에 따라서는 전날에 비해서 체중이 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도 당황하지 마세요.
체중 증가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평균”입니다. 며칠 단위, 주 단위로 느긋하게 생각합시다.

| 신생아의 체중이 기대만큼 늘어나지 않을 경우

며칠동안 관찰해봐도 체중이 잘 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배변을 잘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모유가 부족한지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배변 횟수입니다. 아기는 보통 하루에 최소 6-8번 정도 오줌을 싼다고 합니다.
변비 증세는 없지만 3일 간 똥이 나오지 않을 경우 모유가 모자란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또 색깔이 진하고 냄새가 강한 오줌이 계속될 경우도 탈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유 횟수나 수유 시간을 늘려본다
특히 신생아기의 아기는 빠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한번에 먹는 양이 적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유 횟수나 수유 시간이 짧지는 않은지, 아기가 충분히 모유를 먹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밤에 잘 자는 아기라도 중간에 깨워서라도 수유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에 따라서도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세요.

수유 방법을 고쳐 본다

아기가 제대로 젖을 물고 모유를 먹고 있나요? 아기가 젖꼭지를 제대로 물지 못하고 있거나, 수유 자세가 적절치 않으면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 안는 방법에 따라서 아기가 먹을 수 있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자세로 수유를 해보세요.

모유량을 늘린다

특히 신생아기에는 모유의 양이 안정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제대로 식사를 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유량을 늘려주는 허브티나 한약을 먹는 엄마도 계십니다.
모유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이전에 올린 ‘모유의 정체는 혈액? 모유가 만들어지는 구조와 모유가 나오는 방법‘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필요에 따라서 분유를 먹인다

여러가지를 시도해봤지만 그래도 모유량이 적다고 생각된다면 분유를 더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완전 모유 수유를 하려고 마음먹은 엄마는 분유를 먹이는 것이 껄끄러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기의 아기는 굉장한 속도로 매일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양 부족이 계속되면 아기에게도 나쁜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분유를 더 먹이고 있는 엄마도 먹이는 양이 적절한지 항상 주의해 주세요.

모유 상담을 받는다

모유 상담을 받으면 올바른 수유 자세, 적절한 분유 수유량 등 수유에 관한 프로의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 등에서 모유수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니 가까운 산부인과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집에 체중계가 없는 경우


아기의 체중계를 갖고 있는 집은 드물텐데요.
요즘은 쇼핑몰이나 백화점, 아기 용품점의 수유실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기 체중계를 설치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쇼핑몰에 갔을 때 체중을 재본다는 엄마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비용이 들긴하지만 체중계를 빌려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어른 체중계가 있다면 아기를 안고 체중을 잰 뒤 어른 체중을 빼서 아기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자세히 측정 할 수 없지만 며칠~일주일 단위로 몸무게를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체중 측정이 가능합니다.

| 신생아의 모유 수유를 즐기세요


아직은 육아가 낮설기 때문에 모유량이 모자라지 않은지, 체중이 늘고 있는지 등 불안한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의 건강과 관련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엄마가 불안한 것은 당연합니다.
잘 모르겟다거나 자신이 없다고 생각되면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꼭 주변 사람과 상의해보세요.
모유 수유를 즐기면서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보도록 합시다.

관련 기사
모유부족이 의심된다면 꼭 체크해 보세요!
모유량 부족, 모유 부족의 신호와 대처법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아모마 밀플로우블렌드

젖몸살로 고민하는 엄마를 위한
밀플로우블렌드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