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부터 쓸 수 있는 편리한 수유 용품

아기 용품을 파는 가게에 가면 어떤 걸 골라야 할지 모를 정도로 편리해 보이는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유 용품에 초점을 맞추고, 엄마들이 수유를 할 때에 편리한 아이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출산 전부터 활약하는 수유용품

수유 용품은 한 때 밖에 사용하지 못하니까 아까워서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도 많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임신 중일 때부터 수유기까지 의외로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수유가 끝난 후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수유구(수유주머니)가 있는 임산부 파자마
임신 중 큰 사이즈의 실내복이나 남성용 파자마를 대신 입는 분도 계실테지만, 출산 준비를 하다보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출산 후, 수유를 할 때 파자마에 수유구가 있다면 매우 편리해집니다. 일일이 옷을 걷어올리지 않아도 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겨울에, 그리고 밤에 수유를 하더라도 추위에도 안심하고 수유할 수 있습니다.

신축성 있는 컵이 들어있는 이너
배가 커지면서 일반 속옷이 불편해지기 시작하면 여러가지 임산부용 속옷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이가 1세가 된 후에도 사용 할 수 있는 것이 신축성 있는 컵이 들어있는 이너입니다.
임산부 전용으로 만들어진 속옷은 아니지만, 가슴의 윤곽에 맞추어 밀착되기 때문에 가슴을 잘 감싸주고, 잘 늘어나는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수유할 때도 매우 편리합니다. 신축성 있는 소재로 착용감이 좋아서 아기가 젖을 떼고 나서도 계속 해서 쓸 수 있습니다.

| 출산 후 곧바로 필수품이 되는 용품

신생아 때는 잦은 수유를 해야하기 때문에 엄마도 피곤해지기 쉽습니다. 이를 대비해서 준비하면 좋을 용품을 소개합니다.

수유 쿠션
굳이 수유 전용의 쿠션을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집에 있는 쿠션을 적당히 쓰는 분도 계실텐데요. 아무리 일반 쿠션을 쓰더라도 수유를 자주 하다보면 어깨 결림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유 쿠션은 수유 시간을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수유 자세를 보조해줘서 어깨에 가는 부담을 상당히 줄여줍니다.
수유시간 외에도 아기 베개, 등받이, 역류방지 쿠션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에 따라서는 안는 베개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임신 중, 배가 커져서 똑바로 누워서 자기 힘들 때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두 보호 상품
모유수유를 하다보면 익숙하지 않은 수유와 수유 횟수가 많아서 유두에 피멍이 들거나 찢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유두보호크림과 유두보호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두보호크림은 무첨가·천연성분 100%인 제품을 선택하면 유두 외에도 염증이 있는 부위에도 쓸 수 있고, 수유 전에 닦아낼 필요도 없어서 아기가 입에 물더라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유두보호기는 얇고 부드러운 타입을 사용하면 아기도 위화감 없이 빨수 있기 때문에 유두에 상처가 난 상태에서 사용하면 불편함 없이 계속해서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러블을 막기 위해서, 출산 전부터 마사지오일을 사용해서 유두 및 유륜부의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막힘에 도움을 주는 허브티
모유가 막히기 쉬운 분이나, 젖뭉침이 있는 분, 유두 백반이 생긴 분, 젖몸살로 고민하는 분 등 수유 트러블로 고민 중인 분은 수유 시간이 되면 우울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가슴 막힘에 도움을 주는 허브티를 마셔보면 도움이 됩니다. 젖뭉침, 가슴막힘 때문에 딱딱해졌던 가슴이 부드러워지기도 하고, 계속되는 수유 때문에 유두 주변에 생겼던 백반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육아를 하는 중에 마시는 허브차는 수유 뿐만 아니라 육아로 지친 엄마의 몸과 마음을 릴랙스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나들이에 편리한 아이템

아기를 데리고 나들이를 가거나, 급한 볼 일 때문에 아기를 맡기고 엄마만 외출해야 할 때에 편리한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수유복·케이프
집에서라면 주변을 신경쓰지 않고 언제든지 수유 할 수 있지만 밖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지요.
이미 수유복을 여러 벌 갖고 계신 분이라면 헐렁한 웃옷이나 폭이 넓은 스톨/담요를 수유케이프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갖고 있는 스톨이나 담요를 수유케이프 대신 사용할 때는 스냅 단추를 붙이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스톨이나 수유케이프는 밖에서 아기를 눕힐 때 모포 대신 사용할 수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수유 스트랩
수유를 하기 위해 옷을 위로 올리게 되면 자꾸 옷이 자꾸 흘러내려서 수유하기 어렵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출 중, 수유 케이프를 사용하게 되면 옷이 잘 올라가지 않기도 하고, 아기가 옷에 파묻히게 되어 땀투성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수유스트랩을 사용하면 옷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막을 수 있어서 수유하기 좋습니다. 수유스트랩은 부피가 크지 않아 짐이 많더라도 가지고 다니기에 편리합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시판중인 제품도 있지만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손재주가 있는 분은 직접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수유스트랩은 디자인에 따라서 목걸이처럼 쓸 수 있는 것도 있고, 가방의 액세서리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조제 유류 용품
모유수유를 하는 분이라도 아기를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외출할 때에는 분유나 액상 분유 등의 조제 유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아기를 맡길 예정이 있다면 착유한 모유나 분유를 젖병을 사용해서 수유 하는 등 미리 아기가 젖병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모유수유만 한다면, 분유를 준비 할 때에 캔에 든 분유보다는 스틱분유나, 액상형 분유를 준비해두면 손쉽게 휴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어떤가요?
수유 용품을 적절히 이용하면 아기도 엄마도 행복한 수유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임신 중, 수유 중인 분들이 수유용품을 준비할 때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관련 기사
수유복은 필요하다? 수유하기 편한 옷은?
수유패드는 꼭 필요한가요? 선택 방법은? 모유가 너무 많이 나올 경우의 대처법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아모마 마더스밸런스

엄마와 아기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마더스밸런스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