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중 고민! 유두백반의 원인과 대처법

| 젖꼭지가 아파서 수유하는 것이 괴롭다! 유두백반의 원인과 대처법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는 유두백반이 생기면 수유를 할 때마다 통증 때문에 고통스러울텐데요. 그리고 유두백반은 가만히 놔두면 수포를 통해 세균이 들어가고, 유선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백반이 생기는 원인과 유두백반이 생겼을 때의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유두백반이란 무엇인가요?


젖꼭지가 생기는 흰색이나 투명한 작은 종기
유두백반이란 젖꼭지에 생기는 종기를 가리킵니다. 색은 하얗거나 투명하며, 수포나 여드름 같은 모양입니다. 유구염이라고도 불립니다. 유선이나 젖이 나오는 구멍이 막히거나 염증을 일으켜서 모유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에 생깁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유두백반이 생기면, 젖을 물릴 때마다 아프기 때문에 빨리 고치고 싶을텐데요. 유즙 분비가 없어서 막혀버리면 유선염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유두백반은 왜 생기나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름진 식생활
엄마의 식사는 그대로 모유의 맛과 질로 연결됩니다. 기름진 것이나 단 것은 글자 그대로 지방질, 당질이 많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서 유제품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지방질이 높아지기 때문에 백반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계속 참을 필요는 없지만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선이 가는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걱정이 될 때에는 모유의 질을 좋게 해주는 허브티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
피로가 쌓이고 있거나 몸이 차갑거나 하지는 않나요? 엄마가 제대로 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신체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심적 부담도 모유에 큰 영향을 미쳐서 백반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거나 마시고 따뜻한 목욕을 하거나 아기가 자고 있을 때 함께 쉬는 등 엄마가 편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유 방법
혹시 모유수유를 할 때 항상 같은 방향으로 아기를 안고 있지 않나요? 유두백반이 생기는 장소가 항상 같은 쪽의 가슴이나 유두일 경우, 수유를 할 때 아기를 안는 방법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같은 방향으로 수유를 하다보면 아무리 아기에게 젖을 물리더라도 가슴에 쌓인 모유가 남아있는 유선이 생기게 되고, 이는 유두백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누워서 수유하는 자세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수유를 할 때는 풋볼자세나 옆으로 안는 자세 등 자세를 다양하게 바꾸면서 여러 각도에서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두백반이 생겼을 때 대처법


아기에게 젖을 물린다
유두백반이 생겼을 때 빨리 낫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것입니다. 유두백반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다른 각도나 안는 방법으로 수유하도록 합시다. 엄마는 아기가 젖을 빨면 아프겠지만, 자연스럽게 백반이 생긴 부분에서도 젖이 나오게 되어 백반증이 낫게 됩니다.


욕실에서 마사지 또는 유축을 한다
아기가 젖을 먹지 않거나, 먹더라도 유두백반이 낫지 않았을 경우에는 스스로 유축을 하거나 마사지를 해서 나을 수 있습니다. 스팀타올이나 오일을 적신 솜을 유두에 대거나, 욕실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를 하면 유축하기 쉬워집니다. 통증이 심해서 스스로는 손을 대기 힘들 때에는 가슴마사지를 해주는 산부인과를 찾아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두백반이 생기면 수유시간이 통증 때문에 힘든 시간이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유두백반이 악화되면 유선염으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대처 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유두백반이 생기기 전에 유두 백반의 원인과 멀어지도록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기사 : 모유수유 유두백반, 유두상처, 수포 원인과 대처법


아모마 밀플로우블렌드

수유기 엄마의 건강한 유선을 위한
밀플로우블렌드

아모마 카렌듈라오일

민감한 피부보호를 위한
카렌듈라오일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