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0주차 아기 모습에 대해

임신 10주차는 임신 3개월 3주째에 해당합니다. 임신 10주차의 아기는 이때부터 인간의 아기라고 할 수 있는 “태아”로 성장을 시작합니다.
뼈나 근육이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신경 계통이나 장기가 발달하고 훨씬 인간다워집니다.
이번에는 임신 10주차 뱃속의 아기는 어떻게 성장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신 10주차 아기의 크기

임신 10주째의 아기 크기는 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가 3~4cm정도의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이고 몸무게는 5~8g정도 됩니다. 이즈음부터 서서히 팔이 길어지고 자세도 곧아지기 시작해서 점점 인간다운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이후로도 나날이 성장이 계속되고, 하루 평균 1.5mm씩 커집니다. 지금은 아직 매우 작은 아기지만 엄마의 뱃속에서 몇개월에 걸쳐서 눈부신 성장을 해 나갑니다.

| 임신 10주차 아기의 발달

임신 10주째의 아기의 주요 발달은 아래와 같습니다.

·3등신이 된다
·치아의 바탕이 되는 부분, 손톱, 머리카락이 형성된다
·신경 계통이 발달한다
·성별에 따른 성장이 시작된다
·심장 소리가 또렷하게 들리게 된다
·호흡 연습을 시작한다

3등신이 된다
임신 10주째가 되면 꼬리가 완전히 사라지고 머리·발·몸통이 발달하고 2등신에서 3등신이 됩니다.
부드러운 연골이 점점 딱딱한 뼈로 변하기 시작하고 머리를 지탱할 수 있게 되어서 여태까지 동그랗게 말려있던 모양에서 머리를 들고 등을 똑바로 편 모습으로 변해 갑니다.
근육도 발달하고 살이 붙기 시작해서, 몸에 두께가 생깁니다.

치아의 바탕이 되는 부분, 손톱, 머리카락이 형성된다
임신 7주째 즈음에 젖니의 바탕이 되는 치배가 만들어지는데, 임신 10주차가 되면 이미 20개 모두 만들어집니다.
손톱도 점점 발달하게 되며, 머리카락도 형성되므로 더 인간다운 모습으로 바뀌어 갑니다.

신경 계통이 발달한다
온몸을 둘러싼 신경이 발달하게 되어 손발의 끝 구석구석까지 신경이 닿게 됩니다.
손발 끝도 부드러운 연골에서 딱딱한 뼈로 변화하고, 손가락이 갈라지기 시작해서 손발이 거의 완성되며 신경이 닿게 되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임신 10주째부터 초음파 검사를 하면 조금씩 움직이는 모습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태동이 느껴지는 것은 조금 더 지난 5개월 이후가 됩니다.

성별에 따른 성장이 시작된다
남자는 고환이 여자는 질이 형성됩니다. 이때부터 성별 구분이 확실해지지만, 임신 10주째에 하는 초음파검사에서는 아직 성별 판단은 할 수 없습니다.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의 판별은 향후 기대로 남겨둡시다. 외부에서 성별을 판단할 수 있게 되는 것은 5개월 이후입니다.

심장의 고동 소리가 또렷하게 들리게 된다
임신 10주째 때 심장은 완성에 가까운 상태가 됩니다. 1분간의 심박수는 평균적인 아기의 경우 170회 전후로, 성인 여자의 2배 이상 많은 고동을 칩니다.
초음파 검사를 하면 심장소리가 확실히 들리게 됩니다. 이 심장 소리를 들으면 “아기가 살아 있고, 성장하고 있다.”고 실감이 날지 모르겠네요.
도플러 초음파 검사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가정에서도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호흡의 연습을 시작한다
임신 10주째에는 횡격막이 완성되어 아기의 호흡기관이 준비됩니다. 이때부터 양수를 마시고 뱉는 호흡 연습이 시작됩니다.
또 위와 신장도 움직이기 시작하기 떄문에 삼킨 양수를 소변으로 배설하기 시작 됩니다.

| 엄마의 몸의 상태

배가 커진 것을 느끼게 된다
임신 10주째의 자궁의 사이즈는 여성의 주먹 정도 크기입니다. 배가 커진것을 느끼는 분들도 있어서, 뱃속에 아기가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분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임신 10주차는 입덧이 계속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해서 뱃속 아기의 영양 상태가 걱정이 되는 분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의 아기는 모체에 축적된 영양으로 자라기 때문에 엄마가 식사를 잘 하지 못한다고 해서 영양 부족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괜찮습니다.
그래도 엄마는 소량이라도 좋으니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지금 먹을 수 있는 것이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마이너 트러블이 일어나게 된다

임신 10주째에는 하복부통, 요통, 허벅지 관절통 등의 통증이나 부기, 변비 등의 마이너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 시기입니다.
피로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무리하지 말고 쉬도록 합시다. 허브티 등을 마시며 편안히 쉬는 것도 좋습니다.
배뭉침(배땡김)이 평소와 다르게 통증이 강하고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합시다.

———————–

이상으로 임신 10주째 아기의 모습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시기는 많은 분들이 모자수첩(산모수첩)을 갖게 되어 출산 예정일이 확정되거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심장 소리를 분명히 들을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이 시기부터 엄마가 된다는 실감이 나기 시작한다고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안정기까지는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뱃속의 아기의 성장을 느끼며 마음을 편하게 먹고 이 기간 보내세요

관련 기사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 식사 TIP!
임신 혈액검사, 임신중 피검사에 대한 정보 소개


아모마 아이위즈블렌드

배 속의 아기와 엄마를 위한
아이위즈블렌드

아모마 매터니티리프레시

임산부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매터니티리프레시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