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잘 먹이는 방법은? 모유만 먹여도 영양엔 문제가 없을까?

모유나 분유만 먹던 아기도 생후 5,6개월경부터는 이유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아이에게 있어서 큰 성장의 징표이지만 처음부터 먹지 않는 아기나 잘 먹고 있었는데 갑자기 안 먹는 아기 등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 아기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기가 왜 이유식을 먹지 않는지,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유식을 먹지 않는 동안에는 모유만 먹여도 영양은 부족하지 않은지 등, 이번에는 이유식에 관한 고민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아기가 이유식을 먹지 않는 원인은?


아기가 이유식을 먹지 않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먹지 않는다는 사실에만 이것저것 따지고 고민하기보다는 왜 먹지 않는지 이유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에 관심이 없다
이유식은 보통 생후 5,6개월경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 시기라면 아기가 아직 음식에 흥미를 갖고 있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너무 서두르지 말고 먼저 아기가 음식에 관심을 보일 때까지 상황을 보고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를 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엄마나 아빠가 먹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기는 자연스럽게 식사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맛있다~”라고 말하면서 식탁에 둘러앉아 아기와 함께 식사를 해 보세요.

월령에 맞지 않는다

어른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아기는 재료의 굳기(단단함)와 크기에 무척 민감합니다.
“처음부터 식재료가 너무 단단하다”, “시간이 지나도 계속 걸쭉한 이유식만 먹는다” 등 월령에 맞지 않는 이유식은 아기가 싫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마다 취향도 다릅니다. 아기의 월령과 취향에 맞도록 재료의 굳기와 크기를 여러 가지로 시험해 보며 아기에게 맞는 이유식을 찾아보세요.

맛이 질렸다 or 메뉴가 질렸다
이유식에 조금 익숙해지는 중기 이후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아기도 미각이 있기 때문에 매일 같은 맛, 같은 메뉴가 계속되면 지겨워할 수도 있습니다.
어른의 식단을 생각하듯이 이유식도 다양하게 생각을 해서 여러가지 메뉴를 준비한다면 아기도 엄마도 즐겁게 이유식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배가 고프지 않다 or 배가 너무 고프다
아기는 어른처럼 생활 리듬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지난번에 먹은 양과 아기의 활동량에 따라서 공복 정도가 변하게 되고, 먹는 양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유식은 가능한 매일 똑같은 시간에 먹이고 조금씩 식사 리듬을 만들어 주세요.

| 이유식을 먹지 않을 때 모유만 먹여도 영양섭취에는 문제가 없나요?


이유식의 목적은 모유나 분유 같은 액체 이외의 것을 “입에 넣는다”, “씹는다”, “삼킨다”는 행동의 연습과 점점 성장함에 따라 모유만으로는 보충할 수 없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유식 초기~중기의 아기는 모유나 분유를 통해 기본적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유식 후기가 되어도 이유식을 잘 먹지 않고 모유나 분유만 먹게 되면 턱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젖이 너무 잘 나오면 모유수유가 중심이 되기 마련이지만, 이유식의 진행이 더뎌서 고민인 분은 보건소나 병원에서 이유식과 관련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어떻게 하면 먹어 줄래? 이유식 잘 먹이는 방법 은?


이유식을 먹지 않는 아기는 어떻게 하면 먹어 줄까요? 혹시 이유식을 잘 먹이는 방법 이 따로 있을까요?
아래에 실제로 엄마들이 효과를 본 이유식을 먹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먹는 것에 흥미를 갖도록 즐겁게 식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월령이 아니라 아기의 발달에 맞춘다
◆ 새로운 재료를 추가한다
◆ 이유식 메뉴 중 한 가지는 아기가 좋아하는 것을 넣는다
◆ 이유식을 먹이기 전에는 수유를 하지 않는다

몇 가지 방법을 들어 봤지만 우선 “식사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라고 아기에게 알려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엄마가 초조해하면 그 감정을 아기가 읽고 더욱 이유식을 먹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기와 식사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마음에 여유를 갖는 것이 이유식을 성공하는 지름길입니다.

| 이유식을 안 먹어도 초조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


아기가 이유식을 먹지 않는 이유는 다양해서, 갑자기 이유식을 먹지 않아서 걱정하고 있으면 다음 날에는 다시 먹기 시작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이유식을 진행하고 있어도 수유를 하고 있다면 영양 섭취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너무 초조해하지 말고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엄마도 아기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유식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진전이 없다면, 잠시 시간을 두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후 6개월 때 이유식을 시작했지만 전혀 먹지 않아서 다시 1개월 정도 모유수유만 하다가 생후 7개월부터 이유식을 다시 시작해 성공했다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엄마도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이유식. 안 먹는 시기가 있어도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마음에 여유를 갖고 이유식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기사
음식 알레르기와 이유식. 예방 할 수 있나요?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
개월별 아기 이유식 시기와 음식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아모마 베이비슬립

아기의 편안한 밤을 위해
베이비슬립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