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 중에 자는 아기, 깨워서 수유를 해야할까?

배가 고프면 울면서 모유나 우유를 원하는 아기. 하지만 정신을 차리고 보면 수유 중에 잠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아기가 수유 중에 잠들어 버렸을 경우, 다시 깨워서 수유를 해야하는 걸까요?
아기가 수유 중에 자는 원인과 깨우는 방법을 아래에서 정리했습니다.

| 수유 중에 아기가 잠드는 원인은?


수유 중에 꾸벅꾸벅 잠드는 아기. 아기가 잠드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피곤해서 잠이 든다
신생아는 젖을 빠는 행동에 엄청나게 많은 체력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가 부르기 전에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피곤해서 잠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심해서 잠이 든다
젖을 빠는 동안 안심해서 잠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유 하는 방법에 관계 없이 엄마와 닿아 있으면 엄마의 온기와 심장의 소리를 느끼고 안심하거나, 입에 무언가를 물고 있어서 안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생아는 위가 작고 빠는 힘도 약하기 때문에 한번에 먹는 양도 적습니다. 또 젖꼭지를 빠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가 부르기 전에 피곤해서 잠들었다가, 금방 배가 고파져서 울면서 깨는 것을 반복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잠든 경우, 깨워서 수유를 해야하나?

아기가 수유 중에 잠들어 버리면 억지로 깨워서라도 수유를 해야할까 궁금한 엄마가 있을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리하게 깨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아기의 체중이 확실히 늘고 있다면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체중이 그다지 늘지 않은 경우나 수유 간격이 너무 벌어지는 경우에는 깨워서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깨우지 않아도 괜찮은 경우
· 체중이 순조롭게 늘고 있다
· 지난번 수유가 끝나고 1~2시간 밖에 지나지 않았다

깨워서 수유를 해야하는 경우
· 체중이 별로 늘지 않았다
· 지난번 수유가 끝나고 3시간 이상이 지났다

신생아의 수유는 순조롭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수유 중 아기가 잠들었을 경우에 깨워야 할지 판단하는 기준은 아기마다 다릅니다. 아기의 상태를 제대로 살펴보고 결정합시다.

그리고 특히나 여름철에는 탈수 증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신생아는 모유나 분유를 통해 영양과 수분을 섭취합니다.
특히 모유수유를 할 경우 아기가 얼마나 마셨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체중이 순조롭게 늘어나더라도 수유 간격을 3시간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모유수유를 할 경우, 신생아기에는 수유간격을 신경쓰지 말고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우는 것 같다면 바로 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수유 중에 잠들어 버린 아기를 깨우는 방법

수유 중에 잠들어 버린 아기를 깨울 때 시험해 볼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발바닥을 간지럽힌다, 발가락을 부드럽게 누른다
◆ 한번 젖꼭지를 아기 입에서 뗀다
◆ 트림을 시킨다
◆ 기저귀를 갈아준다

신생아는 접촉에 매우 민감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깨우더라도 아기의 상태를 보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해보세요.

~수유 중에 아기가 잠들어도 서두르지 않는다~

신생아의 수유는 엄마에게 있어서 기력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힘든 일입니다. 신생아 시기의 아기들은 대부분 금방 잠들어 버려서, 매번 수유가 힘든 싸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기도 누군가에 배운 것이 아닌데도 태어났을 때부터 젖을 빨기 위해 필사적으로 힘을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수유 중에 잠들어도, 그 모습마저도 사랑스럽게 보일지도 모르겠네요.

아기가 수유 중에 잠들었다면 그때 그때마다 아기에게 맞는 대응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렇게 한다면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수유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기사
생후 1개월, 2개월, 3개월 아기에게 필요한 모유량, 수유간격, 수유 횟수는?


아모마 밀업블렌드

모유로 키우고 싶은 엄마를 위한
밀업블렌드

신생아부터 온가족이 함께 쓰는
베이비오일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