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월별 아기 이유식 시기와 음식

아기가 생후 5~6개월이 되면 지탱할 것이 있으면 스스로 앉을 수 있게 되고 침이 늘어나며 어른의 식사에 흥미를 갖는 등 이유식 시작의 신호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아기 이유식 시기와 아기 이유식 양에 대해 소개합니다.

| 생후 5~6개월의 이유식, 초기 이유식

되도록 아기의 기분이 좋은 시간을 골라 수유 1회를 이유식으로 바꿔 먹여 주세요. 처음에는 소화도 잘 되고 알러지의 반응이 적은 미음을 작은 스푼 한 술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간 먹인 후에 작은 스푼 세 술까지 늘려 주세요.

미음이 익숙해지면 야채나 과일, 두부나 흰살 생선 등의 단백질도 넣어서 이유식을 만들어 주세요. 그대로 넘길 수 있도록 묽게 만들어 주세요. 알러지 반응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처음 먹이는 이유식은 작은 스푼 한 술부터 시작해, 아기의 상태를 봐 가면서 조금씩 늘려 주세요. 모유나 분유로 자라온 아기에게 있어서 숟가락을 입에 넣는 것은 엄마가 상상한 것 이상으로 놀라운 체험입니다. 이 이유식 시기는 배부르게 먹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먹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목적이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한 것만큼 아기 이유식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고 해도 영양의 90% 이상은 모유나 분유에서 충족하고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생후 7~8개월 이유식, 중기 이유식

이제 넘기는 것이 익숙해 지고 하루 1회의 이유식을 잘 먹을 수 있게 되었다면 하루에 2회를 이유식으로 바꿔 주세요. 시간은 오전에 1회, 오후에 1회로 하고 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중기 이유식 시기에는 닭가슴살이나 붉은 살 생선, 8개월 이후에는 계란의 노른자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계란은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완숙의 노른자부터 신중히 시작해 주세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종류를 균형 있게 메뉴 구성을 하여 이유식을 만들어 주세요. 아기가 잘 넘긴다 해도빠른 속도로 이유식을 먹이면 통째로 삼키는 버릇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천천히 먹여 주세요.

| 생후 9~11개월 이유식, 후기 이유식

아기가 이제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거나 잇몸으로 씹을 수 있고, 하루 2회의 이유식을 잘 먹게 된다면 하루 3회로 이유식 양을 늘려 주세요. 가능한 한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여 생활 리듬을 조절해 주세요. 하루 3회까지 먹여도 이유식은 오후 7시전까지 다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유식 시기에는 영양소의 6~70%를 이유식으로부터 보충하게 됩니다. 또한 이 이유식 시기에는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종류와 함께 철분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이유식에 신경써 주세요. 하루에 먹이는 이유식 양은 아기 밥그릇을 조금 채우는 양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 주세요.
이 이유식 시기에는 아기가 음식을 뭉개거나 집어 던지는 등의 행동으로 엄마를 곤란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도 아기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로, 손으로 만지는 것으로 음식의 형태나 감촉을 익히는 것이므로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이유식 식단에 같이 넣어 주어 식욕을 길러 주세요.

| 이유식 완료 후

생후 12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성인과 동일한 음식이지만, 조금 싱겁게 만들어 먹여도 좋습니다. 너무 딱딱한 것이나 생 야채 등은 아직은 이 이유식 시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유식 시기는 이유식으로 충분한 영양을 보충하여 모유나 분유를 통한 영양 섭취는 필요하지 않게 되므로 모유나 분유 대신에 일반 우유로 바꿔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있어서 수유라는 행동이 안정감을 주는 것일 수 있으므로 아기와 엄마의 페이스에 맞춰 무리하지 않고 단유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늘은 아기 이유식 시기와 아기가 먹을 수 있는 음식, 아기 이유식 양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유식을 먹는 시기는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고, 음식에 따른 알러지 반응도 중요하므로 주의하면서 아기에게 맞는 이유식을 만들어 주세요.

아모마 그린루이보스티아기와 함께 마시는 건강차
그린루이보스티

구매 후 리뷰 포인트 쌓기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무시하기